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기출문제·모의고사·오답노트·자동채점

2007년08월05일 16번

[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]
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
  • ① 환급금액은 거래시 교부된 영수증 등에 적힌 물품 등의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.
  • ② 유상으로 수리한 후 2개월 이내에 종전과 동일한 고장이 재발한 경우에는 무상으로 수리한다.
  • ③ 교환은 같은 종류의 물품 등으로 하되, 같은 종류의 물품으로 교환이 불가능할 경우 환급한다.
  • ④ 할인판매된 물품 등을 교환하는 경우 그 정상가격과 할인가격의 차액에 관계없이 같은 종류의 물품으로 교환한다.
(정답률: 알수없음)

문제 해설

"교환은 같은 종류의 물품 등으로 하되, 같은 종류의 물품으로 교환이 불가능할 경우 환급한다." 이 부분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내용입니다.

해당 기준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한 후에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, 상품의 하자나 오배송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소비자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안내하고 있습니다.

따라서 "환급금액은 거래시 교부된 영수증 등에 적힌 물품 등의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.", "유상으로 수리한 후 2개월 이내에 종전과 동일한 고장이 재발한 경우에는 무상으로 수리한다.", "할인판매된 물품 등을 교환하는 경우 그 정상가격과 할인가격의 차액에 관계없이 같은 종류의 물품으로 교환한다." 이 세 가지 보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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